RocketTheme Joomla Templates
Home 고래가그랬어 고래짜임새

 

 하나뿐인 어린이 교양지 <고래가그랬어>

[ 토론 ] 주된 독자층인 초등학교 4~6학년 아이들이 매달 다른 주제를 놓고 토론을 벌이는 ‘고래토론’은 아이들 스스로의 생생한 목소리로 이루어지는 고래의 대표적인 꼭지입니다.

[ 교양 ] 경제/철학/과학/역사/사회/생태/문화/언론 등 인문학 분야별로 꼭 알아야 할 기본 개념과 가치, 다양한 이슈, 색다른 관점을 나누는 '아삭아삭 민주주의 학교'(글 강수돌 고병권 박준성 목수정 정재승 장석준 이강택 최성각)는 배움의 즐거움을 풍성하게 누릴 수 있습니다.

[ 문학 ]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물에서 기발한 상상을 이끌어내는 동화인 ‘파리채만 한 상상 동화’(글 안성호)는 아이들의 생각하는 힘을 길러줍니다. 아이들이 직접 쓴 글을 싣고 함께 이야기 해보는 ‘고래 글마당’에서는 재기 넘치는 아이들의 글 솜씨를 만날 수 있습니다.

[ 사회 ] '세상의 뒷모습'(글 구성 고래가그랬어) 쉽게 드러나지 않는 우리 사회의 감춰진 모습을 숫자와 통계를 통해 살펴봅니다. '몸 튼튼 마음 튼튼' (글 탁민혁 김윤진)에서는 체육을 더 신나게 누리는 법을 독자들과 나눕니다. '건강한 건강수다' (글 시민건강증진연구소) 내 몸을 잘 돌보고, 아프지 않고, 모두가 건강하게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함께 생각해 볼 것들을 이야기합니다.

[ 역사 ] 역사의 현장에서 어른과 어린이가 묻고 답하며 생각을 나눕니다. 본격 역사 만화 '저기요랑 두루두루'(글 이은홍 그림 방승조)에서 만나 보세요. 엄마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의 어린 시절은 어땠을까? ‘엄마 아빠 어릴 적에’에서 건강하고 솔직했던 엄마 아빠의 어린 시절 한 조각을 꺼내봅니다.

[ 인권 ] 재미있는 한 문장을 수화로 배워보는 ‘쉿 손으로 말해요’(지도 최지경)는 다른 이들과 함께 어울려 사는 마음을 느끼게 합니다. ‘출동! 샤바라’ (글 그림 최성민) 부족하고 쓸데없어 보이는 능력을 가진 영웅들이 서로의 아픔과 상처를 알아가고 이해하는 과정을 유쾌하게 그려냅니다. 

[ 문화 ] 한 장의 판화를 통해 우리 주변을 둘러보게 하는 ‘윤엽삼촌의 판화 세상’(글 판화 판화가 이윤엽), 신기하고 기발한 현대미술을 재미있게 만나 보는 '지연 이모의 현대미술 이야기' (글 큐레이터 김지연), 고래와 함께 보는 만화(만화평론가 박인하), 영화(부산국제어린이영화제 프로그래머 박지연) 등 고래에는 전문가들이 안내하는 보석 같은 사진과, 그림, 책 이야기가 잔뜩 들어있습니다.

[ 생활/우정 ]열세 살의 여름’(글 그림 이윤희) 우정과 사랑을 경험하며 성장하는 아이들. 풋풋한 첫사랑의 이야기를 세밀한 시선과 풍부한 감성으로 표현합니다. ‘정오의 놀이’(글 그림 이정수) 당연하게 여겨지던 것들을 다른 시선으로 보게 되면서 숨겨진 사건의 진실과 마주하게 되는 아이들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아이들의 마음을 더 잘 알아요! 청소년 작가들의 솔직하고 수수하고 유쾌한 이야기 '삼거리 만화방'(세희, 나래, 단)에서 만나 보세요.

[ 세계 ] 아시아의 다른 나라 동무들 무얼 하고 놀까요? ‘해문 삼촌이 만난 아시아 아이들(글 사진 편해문)과 네덜란드의 아이들의 일상을 만화와 함께 들여다보는 ’하양이모의 네덜란드 표류기‘(글 양하양, 만화 이임정)를 통해 다른 세상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너른 마음을 키웁니다.

[ 명랑/모험 ] 어른들도 풀지 못하는 미궁에 빠진 사건을 척척 해결하는 탐정 칸과 친구들의 모험 이야기 '탐정 칸의 대단한 모험'(글 그림 하민석)는 통쾌한 재미를 선사합니다. 엉뚱하지만 똘똘한 해학과 풍자가 가득한 만화 ‘톨이야 놀자’(글 그림 이기량)는 옛이야기 속 세상을 재미있게 느끼게 해 줍니다. 우리 집 고양이가 말을 한다면? 마리네 집 고양이 세 마리가 선보이는 좌충우돌 우당탕탕 유쾌한 일상을 그립니다. ‘말썽쟁이 고양이 클럽’( 글 그림 박윤선)

[ 참여/만들기 ] ‘내가 쓴 글과 그림이 고래에!’ 아이들의 생각과 마음을 솔직하게 담은 독자엽서가 ‘고래에게, 솜씨를 뽐내요, 몰래 엽서’에 그대로 실립니다. 알쏭달쏭 재미난 설명을 읽으며 한 글자씩 채워가다 보면 어느새 완성! 여러분의 지혜로 ‘호기심 상자’(글 구성 심동우, 박선영)의 빈칸을 채워 주세요!

아이와 부모가 함께 보는 책 <고래가그랬어>

[ 어른고래 보세요 ] 아이를 키우면서 풀리지 않는 고민을 함께 나누는 ‘고민 많은 부모에게’(글 소아정신과 전문의 손성은)는 부모들의 든든한 벗이 됩니다.